본문 바로가기
정책지원사업

따가운 구내염, 종류와 원인

by 카머니 2023. 2. 3.
반응형

스며들거나 통증이 계속되어 식사나 대화하는 것도 괴로운 구내염. 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어 증상에 맞는 케어가 중요합니다. 전신의 트러블로도 이어지기 쉬운 구내염인 만큼 증상을 지켜보고, 제대로 신속하게 케어. 구내염이 잘 생기지 않는 건강한 구내 환경을 지킵시다.

 

1. 입 점막에 생기는 통증을 동반한 염증

구내염'은 이름 그대로 입안이나 그 주변 점막에 일어나는 염증의 총칭입니다.주로 볼 안쪽을 비롯한 넓은 범위에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대부분 통증을 동반합니다. 하나뿐만 아니라 여러 개가 생기거나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은 식사나 호흡, 대화 등으로 외부에 접하는 기관인 만큼 먼지나 세균, 바이러스 등의 영향을 받기 쉽고 구내염을 일으키는 원인도 나타나는 증상도 다양합니다.

 

2. 통증이나 붓기, 짓무르기나 출혈 등 가벼운 것부터 중증까지 증상도 다양

구내염'이라고 한 묶음으로 불리고 있습니다만,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식사가 스며들기 쉽지만 통증이 그다지 강하지 않고 점막에 붉은 붓기나 군데군데에 드문드문 반점이나 부종이 생기는 것은 비교적 경증의 구내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이 애프터성 구내염이라고 불리는 증상. 흰색 또는 노란색 막으로 덮인 쌀알 정도의 궤양이 생겨 음식이 시릴 수 있습니다. 보통 1~2주 안에 낫지만 반복해서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증이 되면, 난장판이라고 불리는 헐렁거림이나, 흰 막이 덮이거나, 열기가 가라앉은 구멍이나 물집이 생기는 경우도.식사나 대화도 할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동반하고 출혈이 보이는 경우는 중증 구내염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 증상 모두 몸 상태가 좋지 않음을 알리는 신호인 구내염.영양 밸런스나 라이프 스타일의 재검토가 「만들지 않는다, 악화시키지 않는다」 포인트. 그리고 전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3. 볼 안쪽이나 잇몸 등 넓은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입안이나 입술 등 주변의 넓은 범위에 붓기나 염증이 미치는 구내염.주로 볼 안쪽이나 잇몸, 혀에 생기기 쉽고 입술이나 입천장, 목 주변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생기는 부위에 따라서도 분류가 되는데 잇몸에 생긴 것을 치은염, 혀의 경우 설염, 입술이나 구각에서는 구순염, 구각염 이런 용어로 부릅니다. 식사나 양치질, 대화할 때마다 시리고 아픈 구내염은 식사도 진행되지 않고 영양 부족이 되거나 스트레스를 느끼는 등 심신의 부진에도 연결됩니다. 불쾌한 증상을 가능한 한 빨리 가라앉히고 악화를 멈추세요. 반복되지 않도록 영양 밸런스나 구강 케어에 신경을 쓰고 싶습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원인도 메커니즘도 다른 구내염.내장으로 통하는 입안은 전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구내염 정도…'라고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증상을 살피고 올바른 방법으로 빨리 대처할 것. 그리고 반복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