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지원사업

청년주거정책 총 정리 요약편

by 카머니 2024. 6. 21.
반응형

오늘은 청년주거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주거정책에는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전월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등이 있습니다. 

1.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19~34세 청년에게 저렴한 금리로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정책입니다. 최저 1.8%의 금리로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최대 2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및 조건

● 연 소득이 5,000만원 이하인 사람

● 순자산가액이 3.45억원 이하인 사람

● 주택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

●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상태인 사람

●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사람

 

추가정보 1.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는 연 소득 합산액이 7,500만원 이하일 때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4월부로 소득 기준이 완화되어 연 소득 합산액이 1억 원 이하인 신혼부부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2. 중소기업 재직자

중소기업 재직자는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보다 더 낮은 1.5%의 금리로 최대 1억원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중기청이라고도 불리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지난해 종료 예정이었지만,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1년 더 연장됐습니다.

 

2. 전월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대출 갈아타기는 A은행에서 빌린 대출을 B은행이 대신 갚아주고, 새로 대출을 해주는 개념입니다. 우리나라는 대출 상품 비교부터 대출 갈아타기까지 온라인에서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및 조건

●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은 지 3개월이 넘은 사람

● 주택임대차계약 종료일이 6개월 이상 남은 사람

● 한국주택금융공사(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SGI서울보증의 보증서를 담보로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은 사람

 

3.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보증금과 함께 월세를 대출해 주는 정책도 있습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1.3%의 금리로 임차보증금 최대 4,500만원을, 무이자로 월세 20만원을 대출해줍니다. 

 

지원 대상은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과 동일하지만,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과 중복해서 지원 안됩니다. 추가로, 보증금 6,500만원, 월세 70만원 이하인 집에 대해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4.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월세 일부를 현금으로 지원해 주는 정책도 있습니다. 대상자에게는 1년간 월 최대 20만 원을 계좌로 입금됩니다.

 

지원 대상 및 조건

 1인가구인 사람

● 청년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60% 이하인 사람

● 원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

● 주택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

●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한 사람

● 임차보증금 5,000만 원, 월세 70만 원 이하인 집에 거주하는 사람

 

 

오늘은 청년주거정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더 알찬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아래는 6월 19일에 발표한 저출생 부동산 대책 요약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저출생 부동산 대책 요약] 연소득 2.5억까지, 그린벨트 해제

상위 2% 고소득 부부도 신생아대출, 출산가구 주택공급 연 7만→12만가구 확대그린벨트 풀어 2만가구 신규택지 공급…신혼·출산·다자녀가구에 70% 배분신규 출산가구에 공공주택 특공 기회 '1회

word.oi-haru.co.kr

 

반응형